문희상 공동추진위원장 환영사 > 탄생 100주년 기념 행사

주요 사업
주요 사업 탄생 100주년 기념 행사

탄생 100주년 기념 행사

문희상 공동추진위원장 환영사

페이지 정보

본문

 100주년 기념 환영사

 

오늘은 김대중 탄생 10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불구하시고 참석해 주신 한 분 한 분께 대회 준비위원장으로서 가슴 깊이 우러나오는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지금 전 세계적, 범 국민적 행사를 치르고 있습니다.

 

왜 우리는 바로 이 순간, 다시 김대중을 생각하겠습니까?

그분은 끝까지 오직, 역사와 국민을 믿으셨던 분이었습니다.

그리고 늘 앞에서 뚜벅뚜벅 걸어가셨던 선구자였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은 백범김구 선생의 애송시 답설야중거’(踏雪野中去)를 말씀하셨습니다.

눈 내린 들판을 걸어갈 때, 발걸음을 함부로 걷지 마라.

오늘 내가 걸어간 발자국은 반드시 뒷사람의 이정표가 되리니라는 시였습니다.

 

대통령의 일생은 대통령이 되신 후든 전이든 늘 선구자였습니다.

 

파란만장의 세월을 뚫고 50년 만의 첫 수평적 정권교체를 이룬 민주화의 기수였습니다.

IMF 금융위기를 극복하고 IT 강국을 만들어 국민소득 3만불 시대의 이정표를 만든 경제 대통령이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은 국가인권위원회를 처음 만든 인권 대통령이었고, 노사정위원회를 처음 만든 노동 대통령이었습니다.

여성부를 처음 만든 여성 대통령이었습니다.

 

복지를 시혜가 아닌 권리라는 생산적 복지의 패러다임을 확립해서 기초생활보장법을 시행하고 ‘4대 보험을 전면 실시한 사회적 약자들의 복지 대통령이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은 화해와 협력의 햇볕정책을 추진해서 역사적 첫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그 결과로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을 이룩해 낸 평화 대통령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외교의 본령을 국익으로 보고 미중 균형외교를 추구하였으며, ‘과거를 직시하되, 미래를 지향한다는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채택하여 새로운 외교 지평을 연 외교 대통령이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은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 하에 한류의 문을 활짝 열어 문화·예술 르네상스를 이룩한 문화 대통령이었습니다.

 

이 모든 일을 용서와 화해의 정신으로 여와 야, 보수와 진보, 지역과 세대를 넘어 하나로 만든 대통합 대통령이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의 민주, 인권, 평화의 리더십은 2000년 노벨평화상 수상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오늘을 계기로 우리 모두 다시 김대중 대통령이 이룩했던 통합과 혁신의 길로 나아 갑시다.

기후 재앙, 양극화,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 속에서, 기회와 위기의 기로에 선 대한민국의 미래를, “행동하는 양심으로 개척해 나아 갑시다.

우리 모두 김대중 정신의 기치 아래 하나로, 미래로희망찬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아 갑시다.

 

여러분, 환영합니다


첨부파일